portrait

루트엔글로벌

thumb PRO

주식

미국 소비주 서프라이즈, 어떻게 볼 것인가

지난 4/30 일 ‘크록스(CROX US): 최상위 퀀트 스코어 뜯어보기’ 기고에서 Crocs 사의 어닝 서프라이즈를 다루었는데 5/26 일에는 4 개의 미국 의류 회사들이 어닝 서프라이즈를 발표해 이틀간 주가가 큰 폭 상승했다. 당사 유니버스에서 의류 회사들의 퀀트 스코어가 상위를 유지하고 있고 어닝 서프라이즈가 지속되는 추세로, 이러한 현상 속에서 현재 미국 경기에 대한 단서를 찾아보고자 한다.



5/26 일 실적을 발표한 기업들은 Dicks Sporting Goods (DKS, +17%), American Eagle Outfitters (AEO, +8%), Urban Outfitters (URBN, +12%), Abercrombie & Fitch (ANF, +15%) 로 DKS 는 자체브랜드를 포함한 스포츠 의류, 용품 유통사이고 나머지 세 개 회사는 국내에서도 인지도가 상당한 의류 브랜드이다. DKS 는 ‘20 년 기대 이상으로 성장한 후 경영진이 ‘21 년 매출이 정체될 것으로 예상해 컨센서스 또한 작년 3 분기 실적 발표 후 정체되었다. (차트 1) 올해실적 발표 1 주일 전 (5/18 일) 기준 당사의 미국 유니버스 내 모델에서도, R (Revision, 이익 추정치 변화) 스코어가 낮게 나타나 이번에 발표한 실적의 서프라이즈 강도가 높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.



실적 컨퍼런스 콜에서 투자자들의 질문은 현재의 호실적이 얼마나 지속가능한 것인가에 집중되었는데, 경영진들은 대부분 현 상태가 유지되거나 더 좋아질 것으로 전망했으며 American Eagle CEO 는 “I think best days are ahead of us (최고의 날은 아직 오지 않았다)” 라는 표현을 통해 향후 실적에 대한 강한 자신감을 드러냈다. 특히 위 회사들의 주요 브랜드는 주고객층 연령대가 낮아 하반기로 가면서 Back-to-School 수요가 증가할 것을 기대했다. 대표적 경기민감소비재인 의류 회사들의 실적 서프라이즈와 향후 자신감의 근거는 어떤 맥락에서 해석해야 할까? 



[차트 2]에서 보듯이 지난 3 월 기준 미국 명목 가처분소득 (가계 수입 중 비소비성 지출인 세금, 의료보험 등을 제하고 소비나 저축으로 쓸 수 있는 금액)은 22 조달러로 작년 4 월 이후 세 차례의 경기부양성 현금 (Stimulus check) 지급으로 인해 장기 추세선을 크게 벗어났다. 소비지출은 최초로 오프라인 매장들의 폐쇄 조치가 이루어진 ‘20 년 4 월 급감한 후 빠른 회복을 나타냈으나 (차트 3) 정부 보조금 효과로 가계 저축액은 소비가 회복된 ‘20 년 말 기준으로도 팬데믹 이전보다 약 1 조 달러 높은 2 조 달러 이상이었다 (차트 4). 여기에 바이든 대통령 당선 후 민주당에서 모든 가구에 지원금을 지급하면서 저축액은 3 월 기준 6 조 달러로 다시 급증한 상황이다.



위 수치들은 3 월 기준으로 4 월 데이터는 미국 현지 시간으로 5/28 일 발표될 예정이다. 5 월 말인 현재에도 지난 3 월 의회를 통과한 가구당 $1,400 의 지원금이 지급되는 과정에 있어 과거 대비 크게 늘어난 저축액을 감안했을 때 의류 회사들의 향후 실적에 대한 낙관적 전망은 상당히 근거가 있다고 볼 수 있다. 미국 소비가 아시아 제조업 경기의 주요 동력인만큼 글로벌 경제의 바로미터 측면에서도 소비지출의 magnitude(폭)과 speed (속도)가 어떻게 진행될지 지켜봐야 할 것이다. 또한 경제 재개와 맞물려 극장, 여행, 항공 등 서비스 산업으로의 spillover effect 가 예상되 주가 상승에도 불구하고 경기소비재(Consumer Discretionary) 섹터에서 다양한 투자 기회가 예상된다. 

0
0
thumb

루트엔글로벌

루트엔 글로벌은 장인의 자세로 항상 고객에게 최상의 투자경험을 제공하고자 노력합니다

콘텐츠

12개

구독자

7명

콘텐츠

12개

구독자

7명
의견을 남겨주세요

당사가 자료의 정확성이나 완정성을 보장할 수 없으므로 참고자료로만 활용하시기 바라며 투자 시 투자자 자신의 판단과 책임하에 최종결정을 하시기 바랍니다.

본 자료의 출처는 상단 표기되어 있으며 본 자료는 어떠한 경우에도 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의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.

당사는 본 게시글에서 언급된 주식에 대해 어떠한 포지션도 보유하고 있지 않습니다. 자료의 추천종목에 해당하는 회사는 당사와 계열회사 관계에 있지 않습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