portrait

루트엔글로벌

thumb PRO

주식

주요 친환경 ETF의 구성 종목별 퀀트 스코어 비교

2020년 이후 각국의 탄소중립 선언과 그린에너지 관련 부양책 발표 등으로 친환경은 글로벌 주식시장의 큰 화두로 자리 잡았다. 지난주 각국 정상들의 기후 회담 이후 다시 한번 주목받고 있는 친환경 테마 ETF 중 대표적 ETF인 ICLN (iShares Global Clean Energy ETF), QCLN (First Trust Nasdaq Clean Edge Green Energy Index ETF), TAN (Invesco Solar ETF) 내 편입 종목들의 퀀트 스코어에 따른 투자 매력도를 살펴보고자 한다. 


아래 표 1~3은 4월 23일 기준 각 ETF 내 비중이 높은 20개 종목 순서대로 나열한 것이다 (합산 시 ETF의 68~80% 비중을 차지하므로 proxy로 보기에 무방함). 클린에너지 유니버스는 ICLN, QCLN, TAN, LIT (Global X Lithium & Battery ETF), KODEX 2차전지 ETF 총 5개 ETF에 포함된 188개 종목으로 구성했으며, 각 종목의 스코어는 유니버스 내 상대 점수를 의미한다. 


순자산 규모가 가장 큰 ICLN은 S&P Global Clean Energy Index를 추종하며 전력회사 비중이 높아 중대형주가 다수 편입되어 있고 신재생 에너지 (풍력, 태양광) 전력 생산과 기자재 공급 기업에 집중되어 있다. 이에 반해 QCLN은 청정에너지 관련 기술 기업, 즉 전기차와 신재생을 좀 더 균형 있게 담고 있다. TAN은 신재생 에너지 중에서도 태양광에 집중된 ETF로 상대적으로 중소형주로 구성되어 있다. 4월 23일 기준 상위 20개 종목 중 퀀트 최종 스코어 60% 이상 주식들(당사 기준 Long 가능 영역, 회색 음영 표시)의 각 ETF 내 비중 합계는 QCLN 38%, TAN 21%, ICLN 16% 순으로, 편입 종목들의 퀀트 매력도는 QCLN이 높게 나왔다.


참고로 각 팩터들은 Quality(현금흐름 및 재무 건전성), Q_GG(Good Growth: 이익 성장), Revision(컨센서스 변화), Sentiment(주가 흐름), Value(밸류에이션)를 의미한다. 


 [표1] ICLN ETF 비중 상위 20개 종목의 퀀트 스코어

[표2] QCLN ETF 비중 상위 20개 종목의 퀀트 스코어

[표3] TAN ETF 비중 상위 20개 종목의 퀀트 스코어 


2020년 이후 수익률은 TAN > QCLN > ICLN 순으로 높았는데 하반기 이후 씨클리컬 고베타 주식들이 아웃퍼폼한 현상과도 무관하지 않을 것이다.


[2020년 이후 각 ETF의 주가수익률 추이]


특히 TAN은 태양광에 집중되어 있어 밸류 체인 내 위치에 따라 기업들의 단기 실적 전망이 달라질 수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두어야 할 것이다. 예를 들어 폴리실리콘 제조사인 Daqo의 Q_GG (Good Growth, 성장성 점수) 스코어가 높은 반면 폴리실리콘을 원료로 쓰는 다운스트림 기업들인 JinkoSolar, First Solar 등의 Q_GG 스코어가 낮은 것을 확인할 수 있다. 장기 성장성은 밝으나 현재 태양광 산업은 폴리실리콘 가격 급등에 따른 씨클리컬 성격의 성장 국면에 있다는 점, 원재료 급등으로 인해 전방 수요가 제한될 수 있다는 점 (폴리실리콘 가격 급등으로 인한 태양광 설치 수요 둔화와 유리 공급 증가로 태양광 유리 가격이 4월 들어 연초 대비 35% 하락*) 등을 상기하며 시황에 대한 모니터링이 필요하다. 


친환경 테마는 장기에 걸친 메가트렌드의 초기 국면으로 볼 수 있으며 각국 정부의 예산 규모와 정책 우선순위 등에 따라 실제 수혜주와 수혜의 강도가 달라질 수 있는 점 등을 감안한다면 좋은 투자 기회가 많은 분야가 될 것으로 예상한다. 


*메리츠증권의<폴리실리콘 강세, 태양광 유리 Peak-out, 2021.4.19.> 자료 참조


0
0
thumb

루트엔글로벌

루트엔 글로벌은 장인의 자세로 항상 고객에게 최상의 투자경험을 제공하고자 노력합니다

콘텐츠

12개

구독자

7명

콘텐츠

12개

구독자

7명
의견을 남겨주세요

당사가 자료의 정확성이나 완정성을 보장할 수 없으므로 참고자료로만 활용하시기 바라며 투자 시 투자자 자신의 판단과 책임하에 최종결정을 하시기 바랍니다.

본 자료의 출처는 상단 표기되어 있으며 본 자료는 어떠한 경우에도 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의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.

당사는 본 게시글에서 언급된 주식에 대해 어떠한 포지션도 보유하고 있지 않습니다. 자료의 추천종목에 해당하는 회사는 당사와 계열회사 관계에 있지 않습니다.